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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학교

방송통신대학교 2학년 2학기 자료구조 중간,기말고사 대비 요약본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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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학교 2학년 2학기 자료구조 중간, 기말고사 대비 요약본]

 

안녕하세요^^

오늘은 방송통신대학교 2학년 2학기 과목인 자료구조의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위한 주요 키워드나 개념 등을 정리해보는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자료 출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방송통신대학교 공식 교과서

2. 유노 캠퍼스에 정리된 "주요 용어"

3. 해당 강의에서 제공되는 "연습문제"

4. 출석수업, 강의 등에서 교수님이 특별히 강조하신 개념

5. "기말고사" 등 문제에서 실제로 반복적으로 나오는 개념

6. 지극히 개인적인 제 주관상 넣고 싶은 것

 

공부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자료구조 요약 정리본 ]

 

1. 자료 : 현실 세계에서 관찰이나 측정을 통해서 수집된 값(value)이나 사실(fact)

 - "정보"와 정확하게 구분하셔야 합니다 ( 기말고사에 자주 나와요 )

 

2. 정보 : 어떤 상황에 대해서 적절한 의사결정(decision)을 할 수 있게 하는 지식(knowledge)이며,

자료의 유효한 해석이나 자료 상호 간의 관계(정보는 자료를 처리(process)해서 얻어진 결과(result)

- 자료를 모으고 그중에 선별한 게 정보라고 보시면 편합니다.

- 자료(Data) > 처리(Process) > 정보(Information)

- I = P(D)로 시험에 자주 나옵니다. 

 

3. 알고리즘컴퓨터가 특정한 일을 수행하는 명령어들의 유한 집합

 - "특정한", "유한 집합"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4. 자료형자료가 기억될 기억 장소의 유형, 즉 정수형, 실수형 등

 - Int, String 등을 얘기합니다.

 

5. 추상 자료형자료의 복잡한 논리적 성격을 정의하는 형식으로 자료 값의 집합과 연산 집합에 대한 명세의 집합

 

6. 공통적인 개념을 이용하여 같은 종류의 다양한 객체를 정의하는 것은? > 추상화

 

7. ‘정보’는 현실 세계에서 관찰이나 측정을 통해서 수집된 값(value)이나 사실(fact) 인가? > X
 - ( "정보"가 아니라 "자료"가 값이나 사실이고, "정보"는 자료를 토대로 지식으로써 유효하게 되었을 때를 말합니다.)

 

8. 자료의 추상화란 컴퓨터에 의해 수행되기 위해 필요한 명령어들의 유한 집합이

사람의 머릿속에 추상화되어 존재하는 것인가? > X

- 사람의 머릿속이 아니라 컴퓨터나 프로그램에 적용하기 위하여 추상화를 합니다.

 

9. 알고리즘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시간과 공간을 추정하는 것을

알고리즘의 성능 측정(performance measurement)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컴퓨터가 실제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 걸리는 시간 측정하는 것을

알고리즘의 성능 분석(performance analysis)이라고 하는가? > X
- 서술된 질문에 정반대입니다. 성능 측정은 실제로 걸리는 시간을 "측정" 하는 것이고,

해당 알고리즘을 환경과 무관하게 분석하는 것을 성능 분석이라고 합니다.

 

10. ‘자료’는 현실 세계에서 관찰이나 측정을 통해서 수집된 값(value)이나 사실(fact)입니다.

 

11. ‘정보’는 어떤 상황에 대해서 적절한 의사결정(decision)을 할 수 있게 하는 지식(knowledge)으로서 자료의 유효한 해설(interpretation)이나 자료 상호 간의 관계(relationship)를 표현하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2. ‘정보’는 어떠한 상황에 적절한 결정이나 판단에 사용될 수 있는 형태로 가공되거나 분류되기 위해 ‘처리 과정’을 거쳐서 정리되고 정돈된 ‘자료’의 2차 처리 결과물이다. 정보는 자료를 처리(process)해서 얻어진 유용한 결과(result)라고 할 수 있습니다.

 

13. 자료 사이의 논리적 관계를 컴퓨터나 프로그램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자료의 추상화가 필요하며

추상화를 통해 자료의 논리적 관계를 구조화한 것을 자료구조(data structure)라고 합니다.

 

14. 알고리즘이란 컴퓨터에 의해 수행되기 위해 필요한 명령어들의 유한 집합

사람의 머릿속에 추상화되어 존재하는 것입니다.

 

15. 자료의 추상화와 구조화가 적절히 이루어지지 못하면 소프트웨어는 비효율적으로 수행되거나

소프트웨어의 확장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16. 추상화란 공통적인 개념을 이용하여 같은 종류의 다양한 객체를 정의하는 것입니다.

 

17. 자료구조는 입력값의 추상화된 상태라면, 알고리즘은 컴퓨터가 수행해야 할 명령의 추상화입니다.

 

18. "미리 정의된 자료구조"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개발하는 개발자에 의해 정의되고 추상화되었고,

이를 컴퓨터 내부에서 프로그래밍 언어의 형태로 구현된 자료구조를 의미합니다.

 - Array 등을 얘기합니다. 미리 해당 언어에서 구현된 자료구조입니다.

 

19. "미리 정의된 자료구조"는 프로그래밍 언어 개발자가 프로그램 개발자를 위해 미리 정의하지만,

"사용자 정의 자료구조"는 프로그램 개발자가 자신의 프로그램 개발 방향에 따라

프로그래밍 언어로 새롭게 정의하여 사용하는 자료구조입니다.

 - 스택, 큐 등을 얘기합니다. "미리 정의된 자료구조"인 배열 등을 기반으로 개발자가 직접 구현한 자료구조를 얘기합니다. 

 

20. 알고리즘이 가지고 있어야 할 조건들 ① 출력, ② 유효성, ③ 입력, ④ 명확성, ⑤ 유한성 등이 있습니다.

 - 기말고사 단골 문제입니다. 방송통신대학교는 기말고사가 4 지선 다이기 때문에

이중에 "유한성"을 "무한성"으로 바꾼다던지 살짝 바꿔서 꼬박꼬박 문제로 나옵니다.

 

 

이상으로 요약본 포스팅 #1을 마치겠습니다.

 

다들 오늘도 열심히 공부하시길 바라며 다음번에 #2로 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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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나 제가 잘못 포스팅하였거나,

더 상세한 설명이 필요하시거나 등

어떠한 의견도 좋으니 자유롭게 덧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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