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통신대학교

관광사 창업 준비생을 위한 완벽한 사업계획서 작성법

728x90
반응형
728x170

관광창업론 멀티미디어 1강의 내용과 교재에서 제시한 사업계획서의 구성요소(표1-1, pp15)를 기초로 학생 본인이 창업할 관광사(기)업의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시오.

 

표지

  • 회사명: 여행자의 꿈꾸는 세계
  • 사업명: 한국을 넘어 세계를 꿈꾸다
  • 회사 로고: 두 개의 연결된 지구, 한국을 중심으로

회사(사업) 개요

1. 창업 동기 및 사업의 기대 효과
저의 여행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의 아름다움과 전세계의 멋진 명소를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이러한 동기로 여행자의 꿈꾸는 세계를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사업의 기대 효과로는 한국의 관광 산업 발전과 국민들의 세계 여행 문화 향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산업 분석

1. 진출사업분석
전세계 여행을 기반으로 하는 관광사업, 특히 아시아와 유럽을 타겟으로한 패키지 여행 상품 개발.

 

2. 목표시장분석
20-40대의 젊은 세대와 50-60대의 중장년층을 타겟으로 합니다. 특히, 세계 여행에 관심이 많고,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고 싶은 고객층을 대상으로 합니다.

 

3. 소비자분석
여행을 좋아하며, 새로운 경험과 문화에 개방적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들은 풍부한 여행 정보와 편안한 여행을 원합니다.

 

4. 경쟁자분석
대형 여행사와 중소형 여행사들이 주요 경쟁사로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회사는 개인화된 맞춤 여행 서비스로 차별화를 꾀합니다.

 

5. SWOT분석

  • Strengths(강점): 맞춤형 여행 상품 제공, 다양한 여행 정보 제공
  • Weaknesses(약점): 브랜드 인지도 부족, 초기 자금 부족
  • Opportunities(기회): 소비자의 개인화된 여행 요구 증가, 국제 여행 문화 확산
  • Threats(위협): 경쟁사의 가격 경쟁, 국제 정세 불안

마케팅 계획

4P's

  • Product(제품): 맞춤형 여행 상품, 다양한 문화 체험 프로그램
  • Price(가격): 중간 가격대, 초기 프로모션 할인 제공
  • Promotion(홍보): SNS 마케팅, 여행 인플루언서와의 협업, 오프라인 광고
  • Place(장소): 온라인 예약 서비스, 여행 상담소 설치

결론

회사의 미래에 대한 전망(예측)
‘여행자의 꿈꾸는 세계’는 한국의 관광 산업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올 것입니다. 초기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고객의 만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성장하는 회사가 될 것입니다. 또한, 세계 각국의 문화와 아름다움을 고객들에게 선사하여 세계 여행 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나갈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