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가 또래에게 거부당하거나 무시당할 때 유아교사의 지도 방법

728x90
반응형
728x170

유아가 또래에게 거부당하거나 무시당할 때 유아교사의 지도 방법과 전략에 대해 관련 이론을 1개 혹은 2개를 반영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유아가 또래에게 거부당하거나 무시당할 때 유아교사의 지도 방법

또래 간의 상호작용은 유아의 사회적 발달에 있어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때로는 이러한 상호작용 과정에서 유아가 다른 또래로부터 거부당하거나 무시받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 유아교사의 지도 방법과 전략이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이러한 상황을 관리할 수 있는지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시스템 이론: 브론펜브레너는 개인의 발달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 요인들을 중점적으로 고려한 생태시스템 이론을 제시하였습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유아의 행동과 태도는 그를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며, 이러한 환경 요인은 유아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 지도 방법: 유아가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거부나 무시의 경험을 할 경우, 교사는 먼저 그 상황이 발생한 환경적 요인을 파악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활동 중에 유아가 거부당한 경우 그 활동의 특성, 그룹의 구성원, 그룹의 규모 등을 고려하여 원인을 파악합니다.
    • 전략: 원인을 파악한 후, 교사는 그 환경을 개선하거나 조절하여 유아가 더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연결주의적 학습 이론: 연결주의는 학습이 행동과 그 결과 사이의 연결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주장합니다.
    • 지도 방법: 유아가 또래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때, 그 행동을 강화합니다. 예를 들어, 유아가 또래와 잘 협력하여 놀이를 이어나갈 때 교사는 그 행동을 칭찬하거나 보상을 주어 그 행동을 강화합니다.
    • 전략: 반대로 유아가 부정적인 상호작용을 보일 때, 그 행동을 중단시키거나 다른 행동으로 유도하는 등의 방법으로 그 행동을 약화시킵니다.

결론적으로, 유아가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거부나 무시의 경험을 할 경우 유아교사는 위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지도 방법과 전략을 적용하여 유아의 긍정적인 사회적 발달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유아교사는 이러한 지도 방법과 전략을 통해 유아가 안정적이고 건강한 사회적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