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통신대학교

교육매체를 선정을 위한 ASSURE 모형에 대해 알아보자!

728x90
반응형
728x170

ASSURE 모형은 교육 매체 및 기술을 효과적으로 선택하고 사용하기 위한 지침을 제공하는 모델입니다. 이 모델은 교육 과정 설계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 주요 단계로 구성됩니다!

  1. 분석 (Analyze Learners): 이 단계에서는 학습자의 특성, 배경 지식, 학습 스타일 및 동기와 같은 요소를 분석합니다. 이 정보는 교육 매체를 선택하고 학습 활동을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목표 정하기 (State Objectives): 학습 목표를 명확하게 정의합니다. 이 목표들은 학습자가 달성해야 할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결과를 나타냅니다.
  3. 자료 선택 (Select Methods, Media, and Materials): 이 단계에서는 학습 목표와 학습자의 필요에 맞는 교육 방법, 매체 및 자료를 선택합니다. 이는 다양한 교육 기술과 매체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4. 자료 활용 (Utilize Media and Materials): 선택한 매체와 자료를 효과적으로 사용합니다. 이는 교육 자료를 준비하고, 학습 환경을 구성하며,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방법을 고려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5. 참여 유도 (Require Learner Participation):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학습 과정에 참여하도록 유도합니다. 이는 토론, 실습, 피드백과 같은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평가 (Evaluate and Revise): 학습 과정과 학습자의 성과를 평가합니다. 이 평가는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고, 필요한 경우 개선을 위한 조치를 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ASSURE 모델은 교육자가 교육 매체를 효과적으로 선택하고 활용하는 데 도움을 주며, 학습자 중심의 교육 경험을 설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모델은 교육 기술과 매체를 적절히 통합함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각 내용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설명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첫 번째 단계인 분석 (Analyze Learners)은 ASSURE 모델의 핵심적인 시작점으로, 이 단계에서는 학습자의 특성을 깊이 있게 파악합니다. 이 단계의 목적은 학습자들의 필요와 능력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교육 계획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주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학습자의 특성 이해: 학습자의 나이, 성별, 문화적 배경, 사회경제적 상태 등과 같은 일반적인 인구통계학적 정보를 분석합니다. 이 정보는 교육 내용과 방식을 학습자에게 적합하게 조정하는 데 필요합니다.
  2. 학습자의 사전 지식: 학습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 기술, 태도를 파악합니다. 이는 교육 내용을 학습자의 현재 수준에 맞추는 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기초 지식이 부족한 학습자에게는 기초적인 내용부터 시작해야 하며, 고급 지식을 가진 학습자에게는 더 도전적인 내용을 제공해야 합니다.
  3. 학습 스타일과 선호도: 학습자의 학습 스타일(시각적, 청각적, 운동감각적 등)과 선호도를 이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교육 매체 및 자료를 학습자의 스타일에 맞추어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특별한 교육 필요: 특수 교육이 필요한 학습자의 존재를 파악하고, 이들을 위한 적절한 자원과 지원을 계획합니다. 이는 장애를 가진 학습자, 언어 장벽이 있는 학습자 등 다양한 필요를 가진 학습자들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5. 동기 및 태도: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태도와 동기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학습자가 학습 내용에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동기를 가지고 있는지 이해함으로써 학습 계획을 더욱 효과적으로 설계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를 통해 얻은 정보는 교육 목표 설정, 교육 매체와 자료의 선택, 교육 방법의 결정 등 ASSURE 모델의 다음 단계들을 지원하는 기초를 마련합니다. 학습자 분석은 효과적인 학습 경험을 설계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첫걸음입니다.

 

 

다음 단계인 목표 정하기 (State Objectives)는 ASSURE 모델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교육 과정의 목적과 학습자가 달성해야 할 구체적인 결과를 명확하게 설정하는 과정입니다. 이 단계는 효과적인 학습 경험을 설계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합니다. 주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학습 목표의 명확성: 학습 목표는 명확하고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이는 학습자가 학습 과정을 통해 무엇을 이루어야 하는지를 명확히 해주며, 교육자가 교육 내용과 방법을 효과적으로 계획할 수 있게 합니다.
  2. 측정 가능한 목표 설정: 목표는 측정 가능해야 합니다. 즉, 학습자가 목표를 달성했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학습자는 기본 수학 문제를 90% 이상 정확도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와 같은 목표 설정이 필요합니다.
  3. 교육 표준과의 일치: 학습 목표는 해당 교육 분야의 표준과 일치해야 합니다. 이는 국가나 지역 교육 기준, 전문 분야의 기준 등을 참조하여 설정될 수 있습니다.
  4. 학습자 중심의 목표: 목표는 학습자의 필요와 능력에 중점을 두어 설정합니다. 이는 학습자의 사전 지식, 관심사, 학습 스타일 등을 고려하여 개별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5. 행동적 목표: 목표는 학습자의 행동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이는 학습자가 새로운 지식, 기술, 태도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명시합니다.
  6. 시간적 구속 고려: 목표 달성을 위한 합리적인 시간 프레임을 설정합니다. 이는 교육 과정의 전반적인 일정 계획에 도움을 주며,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진도를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 단계에서 설정된 목표는 교육 과정의 나머지 부분, 특히 교육 자료의 선택과 교육 방법의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학습 목표는 평가 단계에서 학습자의 성과를 측정하는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다음 단계인 자료 선택 (Select Methods, Media, and Materials)은 ASSURE 모델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이 단계에서는 학습 목표와 학습자의 특성에 기반하여 가장 적합한 교육 방법, 매체 및 자료를 선택합니다. 이 과정은 교육 경험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주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학습 목표와의 일치: 선택하는 매체와 자료는 설정된 학습 목표를 지원해야 합니다. 이는 학습자가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자료를 선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학습자 특성 고려: 학습자의 연령, 사전 지식, 학습 스타일, 문화적 배경 등을 고려하여 매체와 자료를 선택합니다. 이는 학습 경험을 개인화하고, 학습자의 참여와 동기를 높이는 데 중요합니다.
  3. 다양한 교육 매체 활용: 교육 매체는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인터랙티브 소프트웨어, 온라인 자원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매체의 조합은 학습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다양한 학습 스타일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4. 자원의 접근성과 적합성: 선택한 매체와 자료가 학습자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고, 학습 환경에 적합한지 평가합니다. 또한, 기술적인 요구 사항과 예산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5. 문화적 적절성: 자료와 매체가 학습자의 문화적 배경과 가치를 존중하고 반영하는지 확인합니다. 이는 학습자의 참여를 증진시키고, 다양성과 포용성을 강화하는 데 중요합니다.
  6. 효과성과 효율성의 평가: 선택한 매체와 자료가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데 효과적이고 효율적인지 평가합니다. 이는 학습자의 학습 결과뿐만 아니라 시간, 비용, 자원의 최적 활용도 포함합니다.

이 단계에서의 결정은 학습 경험의 질과 효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적절한 매체와 자료의 선택은 학습 목표의 달성, 학습자의 참여 증진, 그리고 교육 과정의 전반적인 성공에 필수적입니다.

 

 

다음 단계인 자료 활용 (Utilize Media and Materials)은 ASSURE 모델의 중요한 부분으로, 이 단계에서는 선택한 교육 방법, 매체 및 자료를 실제 교육 상황에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 과정은 학습 경험의 질을 향상시키고, 학습 목표 달성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주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자료 준비: 선택한 매체와 자료를 사용할 준비를 합니다. 이는 기술적 준비, 교육 자료의 조정 및 맞춤화, 필요한 자료의 확보 및 정리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2. 학습 환경 구성: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적절한 학습 환경을 조성합니다. 이는 물리적 환경(교실의 배열, 조명, 소음 등)과 기술적 환경(컴퓨터, 인터넷 접속, 소프트웨어 등) 모두를 고려합니다.
  3. 자료 활용 방법: 선택한 매체와 자료를 학습 과정에 어떻게 통합할지 계획합니다. 이는 강의, 토론, 실습, 시연, 그룹 활동 등 다양한 교수법에 자료를 효과적으로 결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4. 학습자 참여 유도: 학습자가 매체와 자료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도록 유도합니다. 이는 학습자의 참여를 촉진하고, 학습 과정에서의 적극적인 학습을 장려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5. 매체의 다기능성 활용: 선택한 매체가 가진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학습 경험을 다채롭게 합니다. 예를 들어, 비디오 자료는 시각적 정보 제공, 토론 유발, 실습 예시 제공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6.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조정: 교육 과정 중에 매체와 자료의 활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조정합니다. 이는 학습자의 반응과 피드백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학습 경험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데 중요합니다.

이 단계에서의 효과적인 자료 활용은 학습 목표의 달성, 학습자의 참여 및 만족도 향상, 그리고 전반적인 교육 효과의 증진에 기여합니다. 따라서, 자료 활용은 단순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학습 경험을 최적화하는 전략적 과정으로 이해되어야 합니다.

 

 

다음 단계인 참여 유도 (Require Learner Participation)는 ASSURE 모델의 핵심적인 부분으로,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여를 촉진하는 전략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 단계는 학습 과정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학습자의 이해와 기술 습득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주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상호작용 증진: 학습자와 교육자 간, 또는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활동을 포함합니다. 이는 토론, 그룹 작업, 피어 리뷰 등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2. 실습 기회 제공: 이론적 지식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적용과 실습을 통해 학습을 깊게 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실험, 프로젝트 작업, 사례 연구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3. 피드백 및 평가: 학습자에게 지속적이고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 과정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개선을 유도합니다. 이는 자가 평가, 동료 평가, 교육자의 평가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4. 참여 유도 기술 사용: 강의, 퀴즈, 질의응답 세션, 인터랙티브 미디어 활용 등 학습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다양한 기술을 활용합니다.
  5. 학습자의 자기 주도성 강화: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과정을 스스로 관리하고, 책임을 지도록 격려합니다. 이는 학습 목표 설정, 자료 탐색, 시간 관리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6. 동기 부여 전략: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전략을 적용합니다. 이는 학습의 실용성 강조, 성취감 제공, 학습 과정의 재미와 참여도 증진 등을 포함합니다.

이 단계에서의 전략은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학습 과정의 효과를 높이고, 학습 경험을 풍부하게 만드는 데 기여합니다. 학습자의 참여는 단순히 지식의 수동적인 수용을 넘어서, 적극적인 탐색, 응용, 그리고 반성을 포함하는 과정으로 이해되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