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통신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키워드 분석

728x90
반응형
728x170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관련한 키워드를 분석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와 관련된 자료를  찾으시거나, 만드시는 분들에게 항상 걸리는 문제점 중에 하나가

 

"키워드"를 무엇으로 잡아야 하는지 확실하지 않다는겁니다.

 

대부분의 학교는 아래처럼 2가지 경우로 키워드를 잡을 수 있습니다.

 

1. 학교 전체 공식이름 : xx대학교

2. "학교" 라는 단어를 제외한 이름 : xx대

 

 - 예시 - 

서울대학교 : 서울대학교, 서울대

연세대학교 : 연세대학교, 연세대 

 

이때 한국방송통신대학교는 크게 4가지로 검색어가 나누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 검색어가 나누어짐으로써 자료를 찾을때도, 생성할때도 접근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생깁니다. )

 

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 방송통신대학교

3. 방통대

4. 방송대

5. 기타 : KNOU, knou, 방송통신대 등등...

 

 

검색어를 정할때 가장 중요한 지표중에 하나는

실제로 유저들이 리스트 중에 어떠한 것을 현재 가장 많이 검색하고있는지 입니다.

 

한국기준으로 가장 많은 검색이 이루어지는 수단은 크게 구글 / 네이버 2가지 입니다.

 

다행히 2가지 모두 검색어 트렌드 등을 공식적으로 제공하기때문에 공식 서비스를 사용하여

두 검색엔진에서 어떠한 키워드로 한국방송통신대학교를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고, 클릭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 구글 - 

구글 트렌드를 통하여 각 키워드를 넣고 최근 12개월 통계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구글 검색 트렌드

 

1. 방송통신대학교

2. 방통대

3. 한국방송통신대학교

4. 방송대

5. 방송통신대

 

순서로 검색이 자주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검색지표가 비슷한 구간에서 증감하는것을 보면

딱히 큰 이슈가 없는한 해당 키워드의 점유율이 바뀔것 같지는 않습니다.

 

 

- 네이버 -

네이버 광고 플랫폼을 활용하여

각 키워드를 넣고 한달동안 검색 결과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네이버 검색 트렌드

 

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 방송통신대학교

3. 방통대

4. 방송대

5. 방송통신대

 

순서로 검색이 자주 발생합니다.

신기하게도 각 검색엔진에 따라서 검색 키워드가 다른걸 볼 수 있습니다.

 

구글은 전체 검색의 58%로 압도적으로 방송통신대학교가 높은 점유율을 보입니다.

네이버는 57%로 한국방송통신대학교가 압도적으로 점유율이 높습니다.

 

공통적으로 방송대, 방송통신대 2개는 점유율이 낮지만 

나머지 3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방송통신대학교, 방통대 ) 는 검색엔진에 따라서 점유율이 서로 다른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콘텐츠 제작자 입장에서는

본인의 콘텐츠에 유입이 많은 검색엔진을 고려하여 작업하셔야 하며,

 

정보를 찾는 입장에서도 제작자들이 해당 부분을 고려했을것을 생각하면

검색엔진에 맞추어서 검색하는게 좋을것으로 보입니다.

 

공통적으로는 방송통신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를 교차로 사용하며,

추가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방통대를 키워드로 잡는것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