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통신대학교

주변인의 건강행동을 개선하기 위한 ASSURE 모형을 적용한 보건교육 내용 작성해보기!

728x90
반응형
728x170

수강생의 주변인의 건강행동을 개선하기 위하여 보건교육을 실시한다고 가정하고, ASSURE 모형을 적용하여 보건교육 내용을 구체적으로 작성해보시오. 특히 선정한 매체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해당 매체를 선정한 이유를 제시하시오.

 

  1. Audience (대상자 분석)
    • 대상: 수강생의 주변인 (가족, 친구, 동료 등).
    • 특성 분석: 연령대, 성별, 기존 건강상태, 이전에 받은 보건교육의 경험, 건강에 대한 기본 지식 수준, 사회경제적 상태, 문화적 배경.
    • 학습 요구: 이 그룹이 특정 건강 문제(예: 심혈관 질환, 당뇨병)에 대해 더 많이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지, 특정 행동 변화(예: 운동 더하기, 금연)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는지 파악.
  2. State Objectives (목표 설정)
    • 학습 목표: 구체적인 행동 목표 설정 (예: "참가자들이 하루에 5번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는 방법을 배우고 실천한다").
    • 측정 가능한 결과: 예를 들어, "참가자들은 6주 동안 매주 최소 3일간 30분 이상의 중간 강도 운동을 실천한다."
  3. Select Methods, Media, and Materials (방법, 매체, 자료 선정)
    • 교육 방법: 강의, 워크숍, 실습, 소그룹 토론, 케이스 스터디.
    • 매체: 인쇄물(리플렛, 브로셔), 디지털 자료(웹사이트, 모바일 앱), 시청각 자료(동영상, 슬라이드).
    • 자료 선정 이유: 동영상은 시각적 정보 전달에 효과적이며, 인터랙티브 웹사이트나 앱은 지속적인 학습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음.
  4. Utilize Media and Materials (매체 및 자료 활용)
    • 활용 방법: 동영상을 통해 건강한 생활 습관의 중요성을 강조, 실제 사례 연구를 통해 변화의 가능성을 보여줌.
    • 자료 활용: 참가자들이 교육 자료를 일상 생활에서 쉽게 참조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듦.
  5. Require Learner Participation (학습자 참여 요구)
    • 참여 활동: 목표 설정 워크숍, 건강 일기 작성, 그룹 토론을 통한 경험 공유.
    • 참여의 중요성: 참여를 통해 학습자의 동기 부여 및 학습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음.
  6. Evaluate and Revise (평가 및 수정)
    • 평가 방법: 사전·사후 설문조사, 참여 관찰, 피드백 세션.
    • 수정 과정: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방법, 매체를 지속적으로 개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수강생의 주변인들이 건강행동을 개선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대상자의 특성과 필요에 맞춘 맞춤형 접근 방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