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728x170
수강생의 주변인의 건강행동을 개선하기 위하여 보건교육을 실시한다고 가정하고, ASSURE 모형을 적용하여 보건교육 내용을 구체적으로 작성해보시오. 특히 선정한 매체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해당 매체를 선정한 이유를 제시하시오.
- Audience (대상자 분석)
- 대상: 수강생의 주변인 (가족, 친구, 동료 등).
- 특성 분석: 연령대, 성별, 기존 건강상태, 이전에 받은 보건교육의 경험, 건강에 대한 기본 지식 수준, 사회경제적 상태, 문화적 배경.
- 학습 요구: 이 그룹이 특정 건강 문제(예: 심혈관 질환, 당뇨병)에 대해 더 많이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지, 특정 행동 변화(예: 운동 더하기, 금연)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는지 파악.
- State Objectives (목표 설정)
- 학습 목표: 구체적인 행동 목표 설정 (예: "참가자들이 하루에 5번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는 방법을 배우고 실천한다").
- 측정 가능한 결과: 예를 들어, "참가자들은 6주 동안 매주 최소 3일간 30분 이상의 중간 강도 운동을 실천한다."
- Select Methods, Media, and Materials (방법, 매체, 자료 선정)
- 교육 방법: 강의, 워크숍, 실습, 소그룹 토론, 케이스 스터디.
- 매체: 인쇄물(리플렛, 브로셔), 디지털 자료(웹사이트, 모바일 앱), 시청각 자료(동영상, 슬라이드).
- 자료 선정 이유: 동영상은 시각적 정보 전달에 효과적이며, 인터랙티브 웹사이트나 앱은 지속적인 학습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음.
- Utilize Media and Materials (매체 및 자료 활용)
- 활용 방법: 동영상을 통해 건강한 생활 습관의 중요성을 강조, 실제 사례 연구를 통해 변화의 가능성을 보여줌.
- 자료 활용: 참가자들이 교육 자료를 일상 생활에서 쉽게 참조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듦.
- Require Learner Participation (학습자 참여 요구)
- 참여 활동: 목표 설정 워크숍, 건강 일기 작성, 그룹 토론을 통한 경험 공유.
- 참여의 중요성: 참여를 통해 학습자의 동기 부여 및 학습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음.
- Evaluate and Revise (평가 및 수정)
- 평가 방법: 사전·사후 설문조사, 참여 관찰, 피드백 세션.
- 수정 과정: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방법, 매체를 지속적으로 개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수강생의 주변인들이 건강행동을 개선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대상자의 특성과 필요에 맞춘 맞춤형 접근 방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방송통신대학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힌두교와 불교의 특징을 비교 서술해보자! (0) | 2023.11.28 |
---|---|
CRISPR-Cas9 유전자 편집이 우리의 미래를 어떻게 변화시킬까? (3) | 2023.11.27 |
grep 명령을 사용하여 /etc/passwd 파일에서 자신의 계정 정보 알아보기 (2) | 2023.11.27 |
대한민국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핵심 개념인 놀이,자율성,경험,유아중심을 알아보자! (0) | 2023.11.24 |
유전공학의 미래와 윤리적 고민(동물복제에서 인간복제까지) (2) | 2023.1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