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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학교

대학생의 과제 구매 현상 분석 및 행동경제학적 해결책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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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1)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2)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학기가 진행될수록 대학생들 사이에서는 과제 부담감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데드라인은 다가오고, 시험과 과제는 겹치며, 때로는 개인의 역량을 넘어서는 양의 과제가 주어지기도 합니다. 이런 압박감 속에서 일부 학생들은 외부 과제물 사이트를 통해 과제물을 구매하는 선택을 하곤 합니다. 이러한 행동은 명백한 학업 부정행위이며,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이를 적발할 경우 엄격한 처벌을 내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많은 학생들이 이 길을 선택하는 것일까요? 이 글에서는 행동경제학의 관점을 통해 이 현상을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보려고 합니다.

1. 행동경제학을 통한 원인 분석
시간 할인(Time Discounting)
행동경제학에서는 사람들이 현재의 보상을 미래의 더 큰 보상보다 더 높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시간 할인'이라고 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당장의 과제 부담감과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기 위해 즉각적인 해결책인 과제 구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인 학업 성취나 성장보다는 단기적인 편안함을 우선시하는 결정입니다.

인지 부조화(Cognitive Dissonance)
학생들은 자신들이 부정행위를 저지르고 있다는 사실과 자신들을 성실한 학생이라고 생각하는 자기 이미지 사이에서 인지적 부조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려고 시도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모두가 그렇게 한다", "한 번쯤은 괜찮다"와 같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사회적 증거(Social Proof)
행동경제학에서는 다른 사람들의 행동이 개인의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만약 많은 학생들이 과제를 구매하고 있다면, 이는 새로운 사회적 규범으로 자리 잡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다른 학생들도 이러한 행동을 정당하다고 여길 수 있습니다.

2. 해결 방안 제시
교육 시스템의 개선
교육 기관은 과제의 양과 난이도를 합리적으로 조정하여 학생들이 학업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과제의 목적을 명확히 하여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서 실질적인 성장을 경험할 수 있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간 관리 및 학습 기술 교육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시간 관리 기술과 학습 방법을 교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과제와 시험을 보다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투명한 규제와 감시 체계 구축
대학은 부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강력하고 투명한 규제와 감시 체계를 마련해야 합니다. 부정행위가 적발될 경우 엄격한 처벌을 통해 학생들에게 경각심을 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또한, 이러한 규제가 공정하게 적용되고 있다는 것을 학생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학업 성취는 단순한 성적의 문제가 아닙니다. 이는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과정입니다. 우리 모두가 합리적이고 윤리적인 방법으로 학업에 임할 때, 진정한 학습의 가치를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이 학생들과 교육 기관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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