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통신대학교

FCB모델 완벽 가이드: 광고에서 각 셀별 최적 전략은?

728x90
반응형
728x170

광고의 세계는 신비로운 마법 같습니다. 누군가는 단순히 이미지와 텍스트 몇 줄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을 보고, '아, 저건 내가 할 수 없어' 하고 생각하실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오늘은 그 마법 뒤에 숨겨진 비밀, 바로 FCB모델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 각 셀(Cell)에 맞는 광고전략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FCB모델을 통해 광고의 비밀을 하나씩 꺼내 볼 것입니다.

 

FCB모델이란 무엇인가요?
FCB모델은 1980년대 리처드 본(Richard Vaughn)에 의해 개발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입니다. 이 모델은 소비자의 의사 결정 과정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광고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만들어졌죠. FCB는 Foote, Cone & Belding의 약자로, 이 회사에서 처음 개발되었습니다. 모델은 크게 감정(Feeling)과 이성(Thinking)을 기준으로 하여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때 느끼는 관여도(High Involvement, Low Involvement)에 따라 네 개의 쿼드런트로 나뉩니다.

 

네 개의 셀을 자세히 알아볼까요?

  1. 고관여/이성적 셀 (High Involvement / Thinking)
    예를 들어 자동차나 주택과 같이 고가의 제품군이 이 셀에 해당됩니다. 소비자는 많은 정보를 요구하고, 꼼꼼히 비교 분석하여 결정합니다. 따라서 이 셀에 해당하는 광고는 제품의 기능, 내구성, 효율성 등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고 내용이 충분히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가 이성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내용을 담아야 합니다.
  2. 고관여/감정적 셀 (High Involvement / Feeling)
    패션 제품이나 화장품처럼, 소비자가 개인적으로 매우 중요하게 여기지만, 감정적 요소가 강하게 작용하는 제품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이 경우 광고는 소비자의 감정을 자극하고, 제품이 가져다 줄 수 있는 '경험'이나 '느낌'을 강조해야 합니다. 스토리텔링, 시각적 요소, 감성적 음악 등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감정을 자극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3. 저관여/이성적 셀 (Low Involvement / Thinking)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사무용품이나 청소 도구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소비자는 크게 심리적 부담을 느끼지 않으며, 간단한 이점이나 기능적 측면이 강조된 광고가 적합합니다. 저렴한 가격, 사용의 편리함 등 실용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저관여/감정적 셀 (Low Involvement / Feeling)
    스낵이나 음료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 제품들은 종종 충동 구매를 유발하며, 광고는 재미있고 친근감을 주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캐릭터나 유머를 활용하거나, 쉽고 간결한 메시지를 통해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전략이 유용합니다.

FCB모델 결론


FCB모델은 광고를 만드는 과정에서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각 셀에 맞는 전략을 이해하고 적용한다면,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도 또 재미있고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