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자바와 자바스크립트는 무엇이 다른가요? (Java & JavaScript Differences )

728x90
반응형
728x170

오늘은 간단하게 자바와 자바스크립트가 무엇이 다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프로그래밍을 잘 모르시는분들은 이름 때문에 자바와 자바스크립트가 똑같거나 비슷한, 최소한 무언가 관계가 있는 언어일수도 있다고 많이들 생각하시는데요.

 

둘은 사실 전~혀 다른 언어이며 별로 상관도 없습니다!

 

 

Q : 자바랑 자바스크립트는 왜 이름이 비슷한가요?

A : 자바와 자바스크립트는 넷스케이프의 마케팅 전략 때문에 이름이 비슷한것뿐입니다!

1990년대 중반, Netscape는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새로운 스크립팅 언어를 만들고자 했으며 당시 독립 실행형 응용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데 인기를 끌었던 Java의 인기를 활용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들은 새로운 언어를 Java와 연관시키고 Java 개발자가 더 쉽게 배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JavaScript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두 언어는 이름 면에서 관련이 있지만 구문, 기능 및 용도 면에서 상당히 다릅니다.

 

 

Q : 자바와 자바스크립트는 뭐가 다른가?

A : Java와 JavaScript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Java는 서버사이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게임 개발에 주로 사용되며, 컴파일 기반 언어입니다. JavaScript는 웹 페이지에서 동적인 기능을 구현하는 데 주로 사용되며, 인터프리터 기반 언어입니다.

 

 

Java와 JavaScript의 주요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개발 목적: Java는 서버, 모바일, 게임 개발에 주로 사용되고, JavaScript는 웹 페이지 개발에 주로 사용됩니다.
  2. 언어 기반: Java는 컴파일 기반 언어이고, JavaScript는 인터프리터 기반 언어입니다.
  3. 타입 체크: Java는 정적 타입 언어이고, JavaScript는 동적 타입 언어입니다.
  4.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Java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고, JavaScript는 객체 기반의 프로토타입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5. 실행 환경: Java는 JVM을 통해 실행되지만, JavaScript는 브라우저와 Node.js를 통해 실행됩니다.

전반적으로 Java와 JavaScript는 다른 언어이지만, 웹 개발과 관련된 프로젝트에서는 같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Q : 그럼 2023년 자바와 자바스크립트 둘 중 무엇을 배우는게 더 좋은가?

A : 개인의 관심과 직업 경로에 따라 다릅니다. 웹 개발에 관심이 있고, 웹 페이지에서 동적인 기능을 구현하려는 경우 JavaScript를 중점적으로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서버 사이드 개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게임 개발 등의 경우 Java를 중점적으로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두 언어 모두 많은 기회가 있으며,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둘 다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쪽에서도 깊이 있는 지식을 갖추고, 다른 쪽에서는 기본적인 지식만을 갖추어도 좋습니다.

 

 

Q : 그럼 직업적으로 어느 언어를 배우는게 더 미래지향적으로 볼 때 안정적으로 돈을 많이버는 사람이 될 수 있는가?

A : 미래지향적으로 볼 때, 개발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현재 JavaScript는 웹 개발의 핵심 기술로 자리 잡았으며, 웹 개발 시장이 계속 성장하고 있어 JavaScript 개발자에게 높은 수입이 기대됩니다. 하지만, Java는 여전히 많은 기업에서 서버 사이드 개발에 사용되며, 모바일, 게임, 임베디드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사용되고 있어, 안정적인 개발 직업과 높은 수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 언어 모두 높은 수입과 안정적인 개발 직업을 기대할 수 있지만, 개발 분야와 개인의 관심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Q : 그럼 자바스크립트와 자바 중 초보자가 배우기 쉬운 언어는 무엇인가?

A : JavaScript는 초보자가 배울 때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언어이며, 웹 개발에 관심이 있는 경우 쉽게 경험할 수 있는 언어입니다.

JavaScript는 빠르게 결과를 보여줄 수 있는 스크립트 언어로, 간단한 웹 페이지 제작, 게임 개발, 데이터 가공 등에 사용되며, HTML, CSS와 같은 웹 개발 기술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지 않습니다.

Java는 처음 배우는 경우 생각보다 복잡하고, 언어 구조와 객체 지향 개념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Java의 강력한 기능, 다양한 플랫폼 지원, 안정적인 시스템 개발 등에서의 사용으로, 조금 더 고급스러운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더 깊은 개발 지식을 얻고자 하는 사람에게 추천할 수 있습니다.

 

 

Q : 그럼 자바스크립트나 자바를 배우고 싶으면 어디서 어떻게 공부하는것이 좋은가?

A : Java 또는 JavaScript를 배우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온라인 자습서 및 과정: Udemy, Coursera 및 Codecademy와 같은 웹 사이트는 두 언어에 대한 포괄적인 대화형 과정을 제공합니다.

 

책과 전자책: 주제에 관한 책이나 전자책을 읽으면 언어에 대한 확실한 이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실습: 정기적으로 프로젝트를 구축하고 코딩하는 것은 언어에 대한 이해를 향상하고 강화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온라인 포럼 및 커뮤니티: Stack Overflow 및 GitHub와 같은 온라인 포럼이나 커뮤니티에 가입하면 다른 개발자와 연결하고 질문하고 다른 사람에게서 배울 수 있습니다.

 

기술 행사 또는 워크숍 참석: 기술 행사 또는 워크숍에 참석하면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부터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가장 좋은 접근 방식은 개인의 학습 스타일과 선호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실험을 통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