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JavaScript

2023년에 jQuery 를 배우고 사용해야할까?

728x90
반응형
728x170

2023년 새해가 밝았는데 아직도 현업을 포함한 많은 커뮤니티에서 jQuery 를 써야하는지, 배워야하는지 등 여전히 얘기가 종종 보이곤 합니다.

 

오늘은 예전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생태계의 종결자이자 황제였던 제이쿼리를 지금 시점에 배우는게 좋을지, 배워야 할 필요가 있는지와 제이쿼리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빠르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jQuery는 10년 이상 지속된 프런트 엔드 개발을 위해 널리 사용되는 인기 있는 라이브러리입니다. React.js 및 Vue.js와 같은 더 새롭고 현대적인 프레임워크가 기능과 성능 면에서 jQuery를 능가했지만, jQuery는 특정 작업과 프로젝트에 있어서 여전히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제이쿼리의 장점

1. 배우기 쉬움

jQuery는 특히 프런트엔드 개발에 처음인 개발자에게 비교적 배우기 쉽습니다. 구문은 단순하고 간단하며, 질문과 문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대규모의 적극적인 개발자 커뮤니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2. 크로스 브라우저 호환성

jQuery는 크로스 브라우저 호환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서로 다른 브라우저에서 일관된 API를 제공합니다. 이렇게 하면 응용프로그램을 쉽게 개발하고 테스트할 수 있으며 응용프로그램이 모든 주요 브라우저에서 작동하도록 보장합니다.

이것 하나만으로도 예전에 jQuery가 모든 웹사이트에 필수 요소 중 하나가 될 수 있었습니다.

지금이야 브라우저끼리 어느정도 통일성 있는 함수를 제공하지 예전에는 IE 에서 쓰이는 함수와 Chrome 에서 쓰이는 함수가 다른 등 크로스 브라우징 이슈가 프론트 개발의 가장 큰 난관중에 하나였기 때문이죠...

3. 대규모 에코시스템

jQuery는 라이브러리와 플러그인을 포함한 대규모의 활성 에코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애플리케이션에 새로운 기능을 더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4. Lightweight

jQuery는 경량 라이브러리이며 느린 네트워크와 장치에서도 빠르고 쉽게 로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빠르고 응답성이 뛰어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데 탁월한 선택입니다.

5. DOM 직접 조작

jQuery와의 상호 작용은 DOM(Document Object Model) 작업을 위한 간단하고 편리한 API를 제공합니다. 이렇게 하면 응용프로그램의 요소를 더 쉽게 조작할 수 있으며 구성요소를 업데이트하고 렌더링하는 보다 효율적인 방법을 제공합니다.

 

 


- 제이쿼리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제한된 확장성

jQuery는 단순하고 가벼운 응용프로그램에 유용할 수 있지만, 복잡하고 확장 가능한 응용프로그램을 구축하는 데 최선의 선택은 아닐 수 있습니다. jQuery의 제한된 확장성으로 인해 많은 양의 데이터와 트래픽을 관리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며 복잡한 상호 작용 및 애니메이션을 처리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2. 성능

jQuery는 성능에 최적화되지 않았으며 대량의 데이터와 트래픽을 효율적으로 처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응용프로그램이 느리고 응답하지 않을 수 있으며, 복잡하고 까다로운 응용프로그램을 구축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3. 대응형 데이터 바인딩 부족

jQuery는 대응형 데이터 바인딩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애플리케이션의 상태와 데이터를 관리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이로 인해 응용프로그램의 동적 및 응답성이 떨어지고 수동 개입을 통해 응용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4. 가상 DOM 없음

jQuery에는 가상 DOM이 없으므로 React 처럼 대량의 화면 구성 요소를 효율적으로 업데이트하고 렌더링하는것이 어렵습니다. 위에 얘기한 장점중에 하나인 직접적인 Dom 조작으로 인하여 데이터가 적을 때는 쉽고 간편하게 DOM 을 이용할 수 있지만 데이터가 많아지면 오히려 성능 이슈로 인하여 브라우저가 이를 감당하기 어려워집니다. 이로 인해 응용프로그램의 속도가 느려지고 원활하지 않으며, 복잡하고 까다로운 응용프로그램을 구축하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jQuery는 여전히 프론트엔드 개발에 유용하고 인기 있는 라이브러리이지만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단순하고 가벼운 애플리케이션에는 적합하지만 복잡하고 까다로운 애플리케이션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복잡하고 확장 가능한 응용프로그램을 구축하는 경우 React.js 또는 Vue.js와 같은 최신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2023년인 현재 위 장점과 단점을 읽어본 이후, jQuery 를 한국에서 굳이 공부하고 써야 하는지를 질문한다면 저는 이렇게 대답할 것 같습니다.

 

React 및 Vue와 같은 보다 현대적인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가 대중화되기 전에 구축된 구형 및 레거시 시스템에서 jQuery를 사용하는 것은 여전히 많은 회사와 프로젝트에서 일반적인 관행입니다.

 

이게 심지어 SI 프로젝트거나 공공프로젝트의 경우 여전히 오히려 jQuery 로 되어있거나, 신규 개발이여도 jQuery 를 쓰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물론 추세는 React 나 Vue 로 전환되고 있고 좋은 회사일수록 이러한 프론트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지만 이는 이러한 프레임워크가 복잡하고 동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축하기 위한 보다 강력하고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더 큰 개발자 커뮤니티와 도구 및 라이브러리의 보다 강력한 에코시스템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2023.02.01 - [IT] - jQuery 대신 React.js 및 Vue.js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다만 이미 jQuery로 구축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면 유지보수 및 버그 수정을 위해 여전히 필요할 수 있으므로 이를 배우고 익숙해지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jQuery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통해 최신 프론트엔드 개발에 사용되는 개념과 패턴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이제 막 시작하거나 새로운 프로젝트를 개발하려는 개발자라면 jQuery 학습에 시간과 자원을 투자하기보다는 React 나 Vue 및 관련 생태계 학습에 집중하는 것이 더 유익할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