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통신대학교

피아제와 비고츠키 인지발달 이론 비교와 사례

728x90
반응형
728x170

오늘은 인지발달 이론 중에서 유명한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인 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도식은 아이들이 처음으로 지식을 습득할 때, 그 지식을 머릿속에 구성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린 아이가 고양이를 보고 "고양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이것이 도식의 한 예입니다. 동화는 아이들이 머릿속에서 구성한 도식을 이용하여 실제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린 아이가 고양이가 집 앞에서 달리고 있다는 것을 보고 "고양이가 달린다"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동화의 한 예입니다.

조절은 아이들이 머릿속에서 구성한 도식과 실제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비교하여 일치하는 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린 아이가 고양이를 보고 "고양이"라고 부르는데, 그것이 맞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조절의 한 예입니다. 평형화는 아이들이 머릿속에서 구성한 도식과 실제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맞추어가는 과정입니다.

 

예를 들어, 어린 아이가 고양이를 보고 "고양이"라고 부르는데, 그것이 일치하지 않으면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면서 지식을 수정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평형화의 한 예입니다.

 

적응은 아이들이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어린 아이가 학교에 처음 갔을 때,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면서 친구를 사귀는 것입니다.


그럼 이제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은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입니다. 근접발달영역은 아이들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난제를 제공하여 아이들이 자신의 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레고 블록을 이용하여 높은 탑을 만드는 것이 근접발달영역의 한 예입니다. 비계설정은 아이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높은 탑을 만드는 것이 어려울 때, 선생님이 어떤 방법으로 탑을 쌓을 수 있는지 가르쳐 주는 것이 비계설정의 한 예입니다.

이제 각 이론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보겠습니다. 피아제의 이론에서는, 어린 아이들이 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의 과정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발전시킨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어린 아이가 동물을 보면 "강아지"라고 부르는 것이 도식입니다. 그리고 이제 그 아이가 동물이 달리는 것을 보면 "강아지가 뛴다"라고 이해하는 것이 동화입니다. 만약 그 아이가 "고양이가 뛴다"라고 말한다면, 선생님이 그것이 틀렸다고 말해주면서 아이는 조절의 과정을 거칩니다. 그리고 그 아이가 고양이를 다시 보면 "고양이"라고 부르면서 평형화를 거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그 아이가 학교에 가서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 것은 적응의 과정입니다.

비고츠키의 이론에서는,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을 통해 아이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면서 능력을 발전시킨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레고 블록을 이용하여 높은 탑을 만드는 것이 근접발달영역의 한 예입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탑을 쌓으면서 자신의 능력을 발전시키게 됩니다. 만약 그 아이가 탑을 쌓는 것이 어려울 때, 선생님이 어떤 방법을 제시하여 아이들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비계설정의 한 예입니다. 또 다른 예로는, 공예나 놀이를 통해 아이들이 자신의 창의성을 발휘하면서 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이 근접발달영역의 한 예입니다. 예를 들어, 종이와 가위를 이용하여 동물을 만드는 것이 근접발달영역의 한 예입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창의성과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아이들이 종이와 가위를 다루는 것이 어려울 때, 선생님이 어떻게 종이와 가위를 다룰 수 있는지 가르쳐 주는 것이 비계설정의 한 예입니다.

두 이론을 비교해보면, 피아제의 이론은 인지 발달의 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설명하고, 그 과정에서 어린 아이들이 자신의 지식과 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을 강조합니다. 반면에 비고츠키의 이론은 아이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면서 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을 강조합니다.

두 이론의 평가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있을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두 이론 모두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피아제의 이론은 인지 발달의 과정을 명확하게 나누어 설명하여, 어린 아이들의 지식과 능력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비고츠키의 이론은 아이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면서 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을 강조하여, 아이들의 창의성과 자신감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은 모두 어린 아이들의 인지 발달에 대한 중요한 이론입니다. 이러한 이론들을 잘 이해하고 활용함으로써, 우리는 어린 아이들의 지식과 능력을 발전시키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