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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학교

청소년을 위한 지역사회 자원 활용한 민주적 의사결정 태도 함양 교육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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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생입니다. 오늘은 민주주의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태도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민주적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모든 사회구성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서로 다른 의견을 존중하며 소통할 수 있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특히 청소년들은 앞으로 사회를 이끌어갈 주인공으로서, 민주적 의사결정에 대한 이해와 참여가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민주주의적 태도는 단순한 지식으로만 습득되는 것이 아닙니다.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들을 활용하여 청소년들에게 적극적인 의사소통과 협력, 참여, 존중 등의 태도를 함양하는 교육방안이 필요합니다.

먼저 지역사회의 교육 자원을 활용한 교육방안으로는 학교와 지역사회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지역사회의 활동에 학생들이 참여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 존중하는 태도를 함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교와 지역사회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직접 청소년들과 대화하며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로는 지역사회의 문화와 역사를 살펴보는 교육방안입니다. 지역사회의 문화와 역사를 알아가는 과정에서 청소년들은 지역사회를 이해하고, 자신들의 정체성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 공존하는 태도를 함양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지역사회의 자원봉사를 통한 교육방안입니다. 청소년들에게 자원봉사의 중요성과 의미를 알리며,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고민하고 실천하는 과정에서, 적극적인 참여와 책임감 있는 태도를 함양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로는 놀이와 게임을 활용한 교육방안입니다. 놀이와 게임은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참여하며, 적극적인 태도와 협력심을 함양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지역사회의 문제를 게임으로 구성하여 해결하는 과정에서 적극적인 참여와 문제해결능력, 협력하는 태도를 함양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로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교육방안입니다. 청소년들은 다양한 체험을 통해 새로운 경험과 지식을 습득하며, 자신의 역량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에서 체험할 수 있는 활동으로는 자연체험, 문화체험, 공예체험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하여 청소년들에게 민주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태도를 함양하는 교육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민주주의적인 태도와 참여의식, 책임감 있는 태도를 함양하고, 앞으로 더욱 발전하는 사회의 주인공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민주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태도는 우리 모두가 지녀야 할 소중한 가치입니다. 더불어 사는 사회에서 서로 다른 의견을 존중하며 소통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이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는 길일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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