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통신대학교

유아의 다차원적인 사고력을 개발하는 법, 리프먼의 이론으로 살펴보기

728x90
반응형
728x170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를 각각 제시하시오.

유치원 이미지

오늘은 유아들의 다차원적인 사고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유아들은 어린이 시절부터 다양한 지능을 가지고 있으며, 창의성과 문제해결 능력, 상상력 등 다양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능력은 유아들이 성장하면서 더욱 발전하게 됩니다. 그런데, 유아들의 다차원적인 사고력을 어떻게 개발할 수 있을까요? 이에 대한 해답을 제공하기 위해, 유명한 발달심리학자 중 한 사람인 리프먼의 이론을 살펴보겠습니다.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
리프먼은 유아들의 다차원적인 사고력을 발달시키기 위해, 아래와 같은 세 가지 사고 방식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첫째, 상징적 사고(Symbolic thinking) : 유아들은 상징적인 기호를 사용하여 생각하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림, 글자, 숫자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유아들은 이러한 상징적인 기호를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둘째, 추상적 사고(Abstract thinking) : 유아들은 추상적인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그것을 자신의 생각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친구", "사랑", "시간"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유아들은 이러한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경험과 연결시켜 새로운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셋째, 상호작용적 사고(Interactive thinking) : 유아들은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면서, 자신의 생각과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고, 그것에 대해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유아들은 상호작용 

적인 사고력을 발전시키는 것으로써, 자신의 능력을 더욱 발전시키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며, 협력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위에서 제시한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방식을 토대로, 유아들의 다차원적인 사고의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상징적 사고의 예 : 유아들은 그림을 그리거나, 인형놀이를 하면서 자신만의 상징적인 기호를 만들어내며, 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인형놀이를 하면서 유아들은 인형의 이름을 정하고, 인형끼리 대화를 하며 상황에 맞는 이야기를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둘째, 추상적 사고의 예 : 유아들은 일상생활에서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그것을 자신의 경험과 연결시키면서 새로운 것을 발견합니다. 예를 들어, 유아들은 "친구"라는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자신의 친구와 함께 놀면서 그것을 더욱 실감하며, 친구와의 관계를 발전시켜 나갑니다.

셋째, 상호작용적 사고의 예 : 유아들은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자신의 생각과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고,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아들은 친구와 함께 놀면서,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유아들은 서로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며,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면서 서로의 생각을 존중하고,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유아들의 다차원적인 사고력을 발전시키는 방법
유아들의 다차원적인 사고력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유아들의 호기심과 놀이를 존중하는 것입니다. 유아들은 자신의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환경에서 가장 높은 관심을 가지며, 놀이를 통해 자신의 능력을 발휘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아들의 다차원적인 사고력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놀이의 자유로움을 유지하며, 자극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유아들은 자신의 호기심과 놀이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아갑니다. 따라서, 유아들이 자유롭게 놀이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면서, 자극적인 장난감이나 도구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며, 유아들이 자신의 경험과 이전에 겪었던 경험을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유아들에게 다양한 예술 활동이나 과학 실험을 제공하면서,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그것을 이전에 겪었던 경험과 연결시킴으로써 유아들의 다차원적인 사고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셋째, 유아들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유아들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면서, 자신의 사고력을 발전시키고,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며,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아들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면서,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유아들의 다차원적인 사고력을 발전시키는 것은 그들의 미래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주는 것입니다. 유아들은 다차원적인 사고력을 발전시키면서, 자신의 능력을 발전시키고,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는 방법을 배우며,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이러한 능력들은 미래에 유아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유아들의 다차원적인 사고력은 그들의 앞으로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유아교육에서 다양한 경험과 환경을 제공하면서, 그들의 호기심과 놀이에 대한 열정을 유지하면서, 자율적으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유아들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면서,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그들의 미래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유아들의 다차원적인 사고력을 발전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아교육에 더욱 많은 관심과 투자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노력을 통해 더욱 발전된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어린이집 이미지

 


이상으로,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와 유아들의 다차원적인 사고력의 예를 제시하면서, 유아들의 다차원적인 사고력을 발전시키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우리의 미래를 위한 투자이며, 우리는 이를 통해 더욱 발전된 사회를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