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부터 정부는 다문화 유치원, 다문화 중점학교, 예비학교 등을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로 통합하였습니다. 이 중 유치원의 경우, 다문화유아의 언어발달을 통합교육 형태로 지원하고 전체 유아 및 학부모 대상 다문화교육을 운영하도록 되어 있으며, 중도입국 및 외국인 유아가 다수 재학할 경우 한국어 학급을 두어 유아기부터 맞춤형 한국어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1)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과 필요성을 자신의 견해로 정의해보고
2) 이 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 필요한 부모, 교사, 또는 지역주민 대상으로 필요한 교육을 제시하시오.
다문화사회가 점점 확장되고 있는 현대 한국. 2019년부터 다양한 교육 기관들이 ‘다문화교육 정책학교’로 통합되면서 그 중요성과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 중, 유치원의 역할은 특히 중요하다. 왜냐하면 유아기는 언어발달의 핵심 시기이기 때문이다.
1)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과 필요성
한국어교육의 대상은 중도입국 아동 및 외국인 유아들이다. 이들은 한국의 문화와 언어에 아직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 한국 유아들과 동일한 교육을 받아도 언어 및 문화적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맞춤형 한국어교육이 필요하다.
필요성의 첫 번째는 사회 통합이다. 한국어를 잘 알게 되면 다른 아이들과의 소통이 원활해지고, 그로 인해 친구들과의 관계도 더욱 깊어진다.
두 번째는 학업 성취도 향상이다. 초기 교육 단계에서 언어 능력이 향상되면, 추후 학교 교육에서도 성적이 좋아지는 경향이 있다.
2) 교육 활성화를 위한 대상교육 제시
- 학부모 대상
학부모는 아이의 첫 번째 교사이다. 따라서 학부모들도 다문화 교육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어떻게 자신의 아이를 도와줄 수 있는지 알아야 한다. 교육과정에서는 한국어교육의 중요성, 다문화 이해, 그리고 아이와의 효과적인 소통 방법 등을 교육하는 것이 좋다.
- 교사 대상
교사들은 유아들의 학습을 직접 지도하는 중심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교사들이 다문화 및 언어교육에 대한 교육을 받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아이들에게 더욱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지역주민 대상
유아들이 학교 외의 환경, 즉 지역사회에서도 긍정적인 경험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지역주민들에게도 다문화 이해 및 소통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지역사회에서도 안정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다문화교육은 단순히 언어 교육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 사회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그 다양성 속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배우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 모두가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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