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통신대학교

감성지능의 5가지 요소로 나의 자아를 진단하고 이해하기

728x90
반응형
728x170

감성지능의 5가지 요소별로 1~10점 척도를 이용해 자신을 진단해보고, 각 요소별로 자신의 점수와 관련된 자신의 특성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감성지능은 우리의 감정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러한 감성지능을 구성하는 5가지 요소에 대해 자신을 진단해보고, 그 결과로 나타나는 나만의 특성을 알아보겠습니다.

 

1. 자아인식 (Self-awareness)
점수: 7점

  • 나의 특성:
    • 감정이 생겼을 때 이유를 잘 알아차린다.
    •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인식하고 있음.
    • 상황에 따라 자신의 감정 변화를 인지하며 이를 표현할 줄 안다.

 

2. 자아관리 (Self-management)
점수: 6점

  • 나의 특성:
    •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침착함을 유지한다.
    • 감정이 격해져도 이를 통제하는 데 어려움은 있지만 완전히 통제를 잃지는 않는다.
    •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을 좋아한다.

 

3. 감정인식 (Social awareness)
점수: 8점

  • 나의 특성:
    • 타인의 감정을 민감하게 감지하고 이해한다.
    • 사람들과의 대화 중 비언어적 신호를 잘 파악한다.
    • 주변의 분위기나 팀의 감정 상태를 잘 읽을 수 있다.

 

4. 관계관리 (Relationship management)
점수: 7점

  • 나의 특성:
    • 다른 사람과의 갈등을 중재하는 데 탁월하다.
    • 사람들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한다.
    • 팀원 간의 협력을 잘 이끌어나가며, 리더십 능력이 있음.

 

5. 의사결정능력 (Decision-making)
점수: 5점

  • 나의 특성:
    • 감정이 섞이지 않고 객관적인 결정을 내리려고 노력한다.
    • 여러 가지 정보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을 내린다.
    • 때로는 과정이 복잡해져서 결정을 내리는 데 시간이 좀 걸린다.

 

감성지능의 다양한 요소들을 통해 나의 감정과 타인의 감정을 더 잘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 나은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일상 생활에서나 업무에서 더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자신의 감성지능 요소별 점수와 관련된 특성을 진단해보고, 개선할 부분이 있다면 그 방향으로 노력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