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통신대학교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의미와 교육적 시사점

728x90
반응형
728x170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 Erikson)은 20세기를 대표하는 심리학자 중 한 명으로, 그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여러 분야에서 중요하게 참조되고 있습니다. 이론이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재미있는 비유와 예시를 통해 쉽게 이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이란?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인간의 생애 주기를 8개 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마다 주요한 심리적 과제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각 단계에서의 과제는 해당 단계의 사회적 환경과 관련이 있습니다.

2. 각 단계별 특징

  1. 신뢰 vs. 불신 (출생 ~ 1세): 아기는 부모의 보살핌을 통해 세상을 신뢰하는지, 아니면 불신하는지를 학습합니다.
  2. 자주성 vs. 수치감 (1 ~ 3세): 아이는 스스로 무언가를 해낼 수 있는 능력을 발견하게 됩니다.
  3. 초기자아정체감 vs. 자아혼란 (3 ~ 6세): 아이는 본인의 역할을 찾아나가며 자아정체감을 형성합니다.
  4. 열성 vs. 열등감 (6세 ~ 성숙기): 학교에서 아이는 새로운 기술을 배우며 자신감을 얻거나 잃게 됩니다.
  5. 자아정체감 vs. 역할혼란 (청소년기): 청소년은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나갑니다.
  6. 가까움 vs. 고립 (어른 초기): 어른은 사랑과 친밀한 관계를 찾아나갑니다.
  7. 생산성 vs. 정체 (중년): 중년의 사람들은 작업과 가족을 통해 무언가를 생산하려는 욕구를 느낍니다.
  8. 완전성 vs. 절망 (늙은이): 노인은 인생을 되돌아보며 만족감을 느끼거나 후회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3. 교육적 시사점

  1. 아이들의 발달 단계를 이해하자: 각 단계마다 아이들의 심리적 과제와 필요가 다르므로 교육자는 이를 잘 이해하고 지원해야 합니다.
  2. 실패도 중요하다: 실패는 성장의 한 부분입니다. 아이들이 실패를 겪을 때 지지와 격려가 필요합니다.
  3. 자아정체감 지원: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정체성을 찾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교육자는 이 과정을 존중하고 지원해야 합니다.

이처럼,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교육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시사점을 담고 있습니다. 교육자들은 이 이론을 참고하여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