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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학교

유아의 또래 갈등과 교사의 효과적인 지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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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가 놀이하는 도중에 또래와 발생한 갈등에 대해 교사는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를 관련 이론을 1개 혹은 2개 반영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유아 시기는 개인의 사회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단계로 간주된다. 이 시기에 유아들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감정과 사회적 기술을 배운다. 그러나 유아들이 또래와의 상호작용 도중에 갈등을 겪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갈등 상황에서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그렇다면, 교사는 유아의 또래 갈등 상황을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 이 글에서는 2가지 이론을 바탕으로 유아의 또래 갈등 해결에 대한 교사의 지도 방법을 살펴볼 것이다.

 

1. 사회적 학습 이론을 활용한 갈등 지도

사회적 학습 이론은 개인이 사회적 환경에서 학습을 통해 행동을 배운다는 것을 주장한다. 유아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도 함께 배울 수 있다.

지도 방법:

  • 모델링: 교사가 직접 갈등 해결의 모델링을 보여줄 수 있다. 예를 들어, 교사는 갈등 상황을 연출하고 이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보여줌으로써 유아에게 올바른 갈등 해결 방법을 가르칠 수 있다.
  • 강화: 유아가 갈등 해결을 위해 적절한 방법을 선택했을 때, 그 행동을 긍정적으로 강화해줌으로써 유아가 올바른 행동을 반복하도록 도와준다.
  • 지도된 연습: 교사는 유아에게 갈등 상황을 연출하게 하고, 이를 해결하는 연습을 반복적으로 시켜줌으로써 유아가 갈등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다.

2. 감정 중심 접근

유아의 갈등은 대부분 감정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유아의 감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도해야 한다.

지도 방법:

  • 감정 인식: 교사는 유아에게 각자의 감정을 표현하게 함으로써 감정을 인식하게 해준다.
  • 감정 표현 지도: 교사는 유아에게 감정을 올바르게 표현하는 방법을 가르친다. 예를 들어, 화가 났을 때 소리를 지르는 것이 아니라 "나는 화가 났어"라고 말하는 방법을 가르칠 수 있다.
  • 감정 규제: 유아가 감정을 적절히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예를 들어, 화가 났을 때 깊게 숨을 쉬는 것, 잠시 다른 곳으로 가서 진정하는 것 등의 방법을 알려줄 수 있다.

결론

유아의 또래 갈등은 유아의 사회화 과정에서 자주 발생하는 일이다.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적절한 지도가 필요하다. 사회적 학습 이론과 감정 중심 접근을 바탕으로 한 교사의 지도 방법은 유아가 갈등을 적절히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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