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통신대학교

PR, 퍼블리시티, 기업광고 각각의 기능과 공통점

728x90
반응형
728x170

PR과 퍼블리시티와 기업광고의 각각의 기능을 자세히 설명한 후, 세 가지가 어떤 공통점이 있는지를 상세히 설명하시오.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PR, 퍼블리시티, 그리고 기업광고의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이 세 가지의 공통점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려고 합니다. 이 세 가지 용어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지금부터 주목해 주세요!

Public Relations 이란 무엇인가?

1. PR (Public Relations)
PR이란?
PR, 즉 Public Relations은 '공중 관계'라는 뜻을 가진 영어 단어로, 주로 기업이나 단체가 대중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포함하며, 그 중심에는 커뮤니케이션의 원리와 전략이 있습니다.

 

PR의 주요 활동

  1. 기업 이미지 관리: 모든 기업은 자신의 비전, 미션, 그리고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대중에게 올바르게 전달하고,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 활동은 이러한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고 관리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2. 정보 전달: 기업의 신제품 출시, 중요한 사업 결정, 회사의 성과 등 다양한 정보를 대중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와 기업 간의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
  3. 위기 관리: 위기 상황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응하는지는 기업의 이미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PR 전문가는 위기 상황을 관리하고, 대중의 불안감을 줄이며, 기업의 명성을 지키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PR의 중요성

  1. 신뢰 구축: PR은 단순히 광고나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대중과의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이 주요 목표입니다.
  2. 다양한 대상과의 커뮤니케이션: PR은 단순히 소비자와의 관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주주, 협력사, 직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관계를 관리하며, 이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도모합니다.
  3. 지속 가능한 발전: 광고는 한 시적이고 단기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지만, PR은 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반을 만들어줍니다. 긍정적인 이미지와 신뢰를 바탕으로 기업은 더욱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PR은 기업의 활동 중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활동입니다. 기업의 가치와 철학을 올바르게 전달하고, 대중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PR 전략이 필요합니다.

 

2. 퍼블리시티 (Publicity)
퍼블리시티란?
퍼블리시티는 광고와는 다르게 기업이 직접 비용을 지불하여 만든 콘텐츠가 아닌, 제3자(예: 미디어, 기자, 블로거 등)가 제작한 기사나 방송, 온라인 콘텐츠 등을 통해 대중에게 전달되는 정보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정보는 대체로 객관적이며, 그로 인해 대중에게 높은 신뢰도를 가질 수 있습니다.

 

퍼블리시티의 주요 활동 및 예시

  1. 기사/뉴스: 기업의 신제품 출시나 중요한 사업 결정, 기업의 성과와 같은 정보가 언론에 소개되는 경우입니다.
  2. 예시: 삼성전자의 최신 스마트폰 출시 소식이 대형 언론사에서 크게 보도되는 경우.

 

  1. 인터뷰: 기업의 대표나 관계자가 언론에 인터뷰를 하는 경우, 해당 내용이 대중에게 전달됩니다.
  2. 예시: 현대자동차의 CEO가 자동차 산업의 미래 전략에 대해 TV 프로그램에서 인터뷰를 하는 모습.

 

  1. 리뷰 및 추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나 리뷰가 미디어나 온라인 채널을 통해 공유되는 경우입니다.
  2. 예시: 유명 뷰티 블로거가 새로운 화장품 브랜드의 제품을 사용하고 그 효과에 대해 긍정적으로 언급하는 YouTube 영상.

퍼블리시티의 중요성 및 효과

  1. 신뢰성: 퍼블리시티는 광고와 달리, 제3자가 제공하는 정보로써 대중은 이를 더욱 신뢰하게 됩니다.
  2. 비용 효율: 직접 광고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기업의 정보나 메시지가 대중에게 전달될 수 있어 경제적인 이점이 있습니다.
  3. 긴밀한 관계 구축: 긍정적인 퍼블리시티는 대중과 기업 간의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퍼블리시티는 기업의 전략적인 홍보 활동 중 하나로, 대중의 관심과 신뢰를 얻기 위해 매우 중요한 도구입니다. 다양한 미디어와 협업하여 긍정적인 이미지와 메시지를 공유함으로써, 기업은 더욱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습니다.

 

3. 기업광고 (Corporate Advertising)의 이해와 그 예시

기업광고란?
기업광고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 촉진을 목적으로 하는 일반적인 광고와는 다르게, 기업의 이미지나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한 광고 활동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의 철학, 사회적 책임, 성과 등을 대중에게 알리고,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집니다.

 

기업광고의 주요 활동 및 예시

  1. 브랜드 이미지 광고: 기업의 브랜드 가치나 철학을 강조하는 광고입니다.
  2. 예시: "코카콜라"의 광고에서 '행복'이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강조하는 내용.

 

  1. 사회적 책임 광고: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나 친환경 활동 등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광고입니다.
  2. 예시: "토요타"가 친환경 자동차 개발을 위한 노력과 그 성과를 소개하는 광고.

 

  1. 채용 광고: 기업의 인재 채용 정보와 함께, 기업의 문화나 가치를 강조하는 광고입니다.
  2. 예시: "구글"이 세계 최고의 인재를 찾기 위해 그들의 독특한 회사 문화와 복지 제도를 강조하는 광고.

기업광고의 중요성 및 효과

  1. 이미지 구축: 기업광고는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대중에게 전달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긍정적인 이미지는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2. 기업의 가치 전달: 제품이나 서비스만큼 중요한 것은 기업의 가치와 철학입니다. 기업광고를 통해 이러한 가치를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3. 사회적 책임 강조: 현대 소비자들은 단순히 제품의 품질이나 가격만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나 환경에 대한 노력 등도 구매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기업광고는 이러한 내용을 강조하여 소비자와의 더 깊은 연결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기업광고는 기업의 전반적인 이미지와 가치를 대중에게 전달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더 넓은 대중과의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고, 그 결과로 비즈니스 성장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4. PR, 퍼블리시티, 기업광고의 공통점 및 차이점

공통점:

  1. 목적: 세 가지 모두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 구축, 브랜드 인지도 향상, 대중과의 관계 강화를 목표로 합니다.
  2. 예시: "아이폰"의 출시를 앞두고 애플이 진행하는 광고, 퍼블리시티 활동, PR 행사는 모두 아이폰의 인지도를 높이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1. 전략적 계획 필요: 세 활동 모두 전략적인 계획과 실행이 필요합니다. 목표 대중, 메시지, 전달 채널 등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실행해야 효과적입니다.
  2. 예시: "스타벅스"가 친환경적인 이미지 강화를 위해 다양한 전략을 세우는 것. 광고뿐만 아니라, PR 이벤트와 퍼블리시티 활동을 통해 그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1. 메시지의 일관성: 세 가지 활동 모두 메시지의 일관성이 중요합니다. 서로 다른 메시지가 전달되면 대중의 혼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예시: 한 기업이 환경 보호를 강조하는 광고를 하면서 동시에 환경 파괴 논란이 되는 사건에 연루된다면, 대중은 혼란스러울 것입니다.

차이점

  1. 방식: PR은 관계 구축에 중점을 둡니다. 퍼블리시티는 제3자를 통한 정보 전달입니다. 기업광고는 기업이 직접 만든 콘텐츠를 통한 홍보입니다.
  2. 예시: 새로운 제품 출시시, PR 팀은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퍼블리시티 팀은 유명 블로거에게 제품을 보내 리뷰를 부탁할 수 있으며, 광고 팀은 TV나 온라인 광고를 제작합니다.

 

  1. 비용: 광고는 큰 예산이 필요하며, 퍼블리시티는 대체로 비용 효율적입니다. PR의 비용은 활동에 따라 다양합니다.
  2. 예시: TV 광고 촬영은 높은 비용이 들지만, 언론사에 제품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1. 제어도: 광고는 기업이 완전히 제어할 수 있지만, 퍼블리시티는 제3자의 판단에 따라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PR은 관계 구축을 통해 어느 정도 제어가 가능하지만, 완벽한 제어는 어렵습니다.
  2. 예시: 기업이 보낸 제품에 대한 블로거의 리뷰는 기업이 예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PR, 퍼블리시티, 기업광고의 차이점

[한눈에 보는 PR, 퍼블리시티, 기업광고의 차이점 도표]

방식 관계 구축 중점 제3자를 통한 정보 전달 직접 만든 콘텐츠를 통한 홍보
비용 활동에 따라 다양 대체로 비용 효율적 큰 예산 필요
제어도 어느 정도 제어 가능 제3자 판단에 따라 변경 가능 완전히 제어 가능

위의 표는 PR, 퍼블리시티, 기업광고의 주요 차이점을 간략하게 정리한 것입니다. 각 활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적절한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 가지 활동 모두 기업의 홍보 및 마케팅 전략에 있어 중요한 요소입니다. 각각의 특성과 장단점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PR, 퍼블리시티, 기업광고에 대한 설명과 그들의 공통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세 가지가 각각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그들이 가진 공통점이 무엇인지 이해하셨다면,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더 효과적으로 수립하고 실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