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통신대학교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 철학적 배경 알아보기

728x90
반응형
728x170

오늘은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과정은 교육의 핵심이자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과정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 이상으로 교육 철학, 교육 이념, 교육 체계 등 다양한 철학적 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은 무엇일까요?

우선, 교육 철학을 이해하는 것이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를 이해하는 첫 걸음입니다. 교육 철학은 교육의 목적, 방법, 철학적 이론 등을 다루는 학문입니다. 교육 철학은 교육과정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양한 교육 철학자들은 자신들만의 교육 철학적 이념과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교육 철학자들과 그들의 이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존 드웨이(John Dewey)는 직접 체험을 통해 배우는 경험 중심의 학습 방법을 주장하였습니다. 드웨이는 경험을 통해 배우는 것이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학습을 유발한다고 믿었습니다.

두 번째로, 마르틴 베버(Martin Buber)는 대화 중심의 학습 방법을 주장하였습니다. 베버는 학생들이 서로 대화하면서 자신들의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지식을 습득하는 것입니다.


    그 다음, 이머슨(Ralph Waldo Emerson)은 개인의 직관적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이머슨은 학생들이 자신들의 관찰, 경험, 질문, 인간관계 등을 통해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세 번째로, 윌리엄 제임스(William James)는 개인의 경험을 중시하며, 다양한 경험을 통해 삶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제임스는 학생들이 다양한 체험을 하면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네 번째로, 제롬 브루너(Jerome Bruner)는 발견적 학습(discovery learning)을 강조하였습니다. 브루너는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지식을 발견하는 과정에서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교육 철학자들은 자신들만의 교육 철학적 이념과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러한 이념과 방법은 교육과정 구성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하지만 교육과정 구성에는 교육 철학뿐만 아니라, 교육 이념, 교육 체계, 교육 철학 사상 등 다양한 철학적 배경이 작용합니다. 이러한 철학적 배경을 이해하면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육 이념은 교육의 목적을 나타내는데, 이는 사회, 문화, 역사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집단주의적인 사고를 강조하는 사회에서는 개인의 발전보다는 집단의 발전을 중시하는 교육 이념이 강조됩니다.

또한 교육 체계는 국가나 지역마다 다르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의 교육 체계는 중앙 집권적인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 체계는 교육과정 구성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교육 철학 사상은 교육 철학자들이 제시한 교육 체계와 교육과정을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해 제시한 이론과 방법입니다. 교육 철학 사상은 인간의 교육과정과 발전을 어떻게 이해하고, 어떤 방식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해야 하는지를 제시합니다.

이러한 철학적 배경을 이해하면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교육과정을 구성할 때에는 교육 철학과 교육 이념, 교육 체계 등의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의 교육 체계는 중앙 집권적인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 체계에서는 교육과정이 국가적인 관점에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들의 인적 성장과 발전에 초점을 맞춘 교육과정 구성이 중요합니다.

또한,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맞추어 구성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구성되어야 하며, 중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이전에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발전시키며, 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합니다.

또한,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고려하여 구성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다문화 가정 출신 학생들은 한국어를 익히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이러한 학생들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교육적 평등을 실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함으로써,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자신의 인적 성장과 발전을 이룰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