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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학교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간단한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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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일러의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개발 방법론에 대해 알아보자

 

존 타일러는 학습자 중심 교육 방법론을 개발하여 교육 혁신 분야에서 큰 업적을 이룩한 인물 중 하나이다. 그는 기존의 교육 방식에서 학생들의 능력과 관심사를 고려하지 않는 것을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학습자 중심 교육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학습자 중심 교육 방법론은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과 관심사에 맞게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이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의 능력과 관심사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한다. 타일러는 이를 위해 다양한 학습자 평가 방법을 도입하였다.

학습자 중심 교육 방법론의 핵심은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협력학습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였다. 학생들은 서로의 능력과 지식을 공유하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식으로 학습하게 된다. 이는 학생들의 참여도와 학습 효과를 높일 뿐만 아니라, 협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함께 배양시키게 된다.

타일러는 또한 디지털 기술을 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다. 그는 인터넷과 컴퓨터를 활용한 온라인 교육 방법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통해 교육의 혁신을 이끌어냈다. 온라인 교육 방법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으며, 학생들이 더욱 편리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타일러는 교육과정 디자인에서도 혁신적인 시도를 하였다. 그는 기존의 교육과정이 지나치게 제한적이며, 학생들의 능력과 관심사를 고려하지 않는다는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따라서 학습자 중심 교육 방법론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타일러가 개발한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능력과 관심사를 고려하여 다양한 주제와 학습 방법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자신의 관심사와 선호하는 학습 방법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개인 맞춤형 학습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이러한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참여도와 학습 효과를 높일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학습과 창의적 사고 능력을 함양시킨다. 또한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이 교육과정의 주인공이 되도록 돕는다.

타일러의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개발 방법론은 국내외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현재 많은 교육기관에서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특히, 최근 COVID-19 팬데믹 상황에서는 온라인 교육이 중요한 대안으로 대두되면서, 타일러가 개발한 온라인 교육 방법과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이 더욱 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고 있다.

결론적으로, 타일러의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개발 방법론은 기존의 교육 방식에서의 한계를 극복하고, 학생들의 능력과 관심사를 고려한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방법론이다. 앞으로 더욱 많은 교육기관에서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학생들의 참여도와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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