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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학교

후기 현대철학에서의 인간 이해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새로운 시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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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이런 접근 방식에서는 인간의 정체성이나 가치가 주어진 것이 아니라, 그들의 사회적, 문화적 상황 속에서 형성되며 변화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이는 인간을 단순한 생리적 또는 생물학적 존재로 간주하는 과학적 인간관과는 크게 다릅니다.전통적인 과학적 인간관에서는 인간을 기계나 컴퓨터와 같은 것으로 보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관점은 인간의 복잡성, 다양성 및 독특성을 고려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후기 현대철학에서는 이러한 단순화된 인간관을 비판하며, 인간의 깊은 내면과 인간의 삶의 의미를 탐색하려는 노력을 합니다.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후기 현대철학에서는 인간을 단순히 생물학적이나 과학적 객체로만 보지 않습니다.

인간은 그 자체로 복잡하며, 문화, 사회, 역사와 깊은 연관이 있는 존재로 이해됩니다. 이러한 철학의 관점에서는 인간의 내면적 경험, 자아의 형성, 인간의 의식과 같은 것들이 강조됩니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1) 전규범적 단계:
    • 1단계: 순순응 및 벌의 회피
    • 2단계: 개인주의 및 상호교환
    • 2) 규범적 단계:
    • 3단계: 상호기대 및 굿 보이/굿 걸
    • 4단계: 법과 질서 유지
    • 3) 후규범적 단계:
    • 5단계: 사회계약 및 개인권리
    • 6단계: 보편적 원칙
    • 교육적 시사점*
    • 콜버그의 이론은 교육자들에게 학생들의 도덕적 발달 단계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교육 방법을 적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교육자는 학생들이 각 단계에서 겪는 도덕적 고민과 문제를 이해하고, 그들을 다음 단계로 이끌 수 있는 지도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이론은 교육자들이 학생들의 도덕적 사고 발달을 촉진하는 데 필요한 환경과 자극을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콜버그는 인간의 도덕적 사고 발달에 관한 이론을 제시했습니다. 그의 이론은 3단계, 총 6단계로 구분됩니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은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그의 이론에 따르면, 아이들은 단순히 "옳다" "그르다"로 분류할 수 있는 행동 규칙을 따르는 것을 넘어서, 보다 복잡하고 깊은 도덕적 사고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자는 아래와 같은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합니다.

1. 토론 중심의 교육: 학생들에게 도덕적 문제나 상황을 제시하고 그들끼리 토론하게 하여,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고민하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는 학생들의 도덕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실제 사례 기반의 학습: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도덕적 문제나 사례를 교육 현장에 도입하여, 학생들이 실제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하고 생각하는지 관찰하고 토론하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3. 개인의 가치와 사회적 가치의 조화: 학생들이 개인적인 가치와 사회적 가치 사이에서 균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개인적 이익과 사회적 책임 사이에서의 균형을 이해하고 행동할 수 있게 됩니다.

4. 도덕적 판단과 행동의 연결: 학생들이 도덕적으로 판단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 판단을 바탕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지도와 격려를 제공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교육자들에게 학생들의 도덕적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방법에 대한 중요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합니다. 교육 현장에서 이러한 이론을 적용하면 학생들은 보다 성숙하고 깊은 도덕적 사고를 발전시킬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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